자동차 사고야 얼마든 날 수 있고, 자동차 보험이 보장을 해준다. 하지만 자전거는? 걸어다니다가 나는 사고는?
일상생활을 하다가 사고가나는 경우도 많다. 자동차 사고야 자동차 보험이 처리해 주지만 일상 생활에서의 사고는 어떻게 보장을 받아야 하나?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으로 보장 받으면 된다.
걸어가다가 다른 사람의 핸드폰을 쳐서 깨졌을 때, 누수가 발생했을 때, 자녀가 어린이 집에서 다른 자녀 상쳐를 냈을 때, 자녀가 다른집 TV를 깼을 때 등등 언제 어떻게 사고가 날 지 모른다.
다양한 일상생활에서의 사고가 많은데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일배책)의 의미와 보장 범위에 대해 알아보자.
1.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이란?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무엇인가? 이름부터가 참 길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란 자신이 한 행위로 인해 타인이 손해를 볼 경우 책임을 배상해주는 데 쓰는 보험이다.
이름 그대로 일상 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로 타인에게 손해를 입혔을 때 그 손해를 배상해 준다.
일상생활사고배상책임 보험이라고도 한다. 줄여서 일배책이라고 많이 사용한다.
보장 범위를 상세하게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1-1) 가족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보상 범위
: 본인(피보험자), 배우자, 자녀, 동거 중인 친인척 까지 보상
1-2)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보상 범위
: 본인(피보험자), 배우자, 자녀(13세 미만 자녀)
1-3) 자녀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보상 범위
: 본인(피보험자)의 자녀만 보상
가족 일배책이 보상 범위가 가장 넓다.
2.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장 범위, 예시
대표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길 가다가 다른 사람과 부딪혀 다른 사람의 핸드폰이 파손 된 경우 보상 받을 수 있다.”
“우리집 누수가 발생 해 아랫 집에 피해를 준 경우, 아랫집이 거주 하고 있다면 아랫집 수리 비용을 보상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집 수리 비용은 보상 받을 수 없다.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다른 사람을 친 경우 다른 사람에게 병원비나 수리비를 지급해야 한다면 배상 할 수 있다.”
“유치원생 끼리 다툼도 보장이 된다.” 부모가 보상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다툼으로 발생한 손해 배상은 보상 받을 수 있다.
큰 범위로 보장 범위를 나누면 아래와 같다.
2-1) 타인에게 신체적 손해를 입힌 경우
타인에게 신체적인 손해를 입힌 경우 치료비와 손해배상 비용을 보장한다.
2-2) 타인의 재산에 손해를 입힌 경우
자녀가 공공시설을 망가뜨리거나 이웃집 물건을 파손한 경우 수리비와 배상 비용을 보장한다.
2-3) 개인 배상 책임
반려동물이 타인에게 상해를 입혔을 경우 발생하는 손해배상 비용도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3.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장단점, 특징, QnA
3-1) 경제적 부담 경감
소액의 보험료로 큰 손해를 대비할 수 있다.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인한 손해 배상 비용을 보장 받아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음
3-2) 가족모두 보장
피보험자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배상책임을 보장 받을 수있다. (가족 일배책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3-3) 포괄적인 보장
자녀의 활동범위가 넓어지는 경우 특히 유용하다.
* 일배책은 단독 가입이 불가능하다. 보통 손해보험사의 상해보험, 화재보험 등에 주계약이 아닌 특약 형태로 가입이 된다.(어린이 보험에서 가입도 가능, 중복으로 보장 받을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