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사용 할 때 은근히 생각해야할 부분이 많다. 본인의 자산현황, 신용점수, 소비 패턴, 연말정산 등을 고려해 카드를 사용해야한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각각의 장단점을 정리해보고,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을 정리해 보자.
1. 체크카드 장점

1-1) 발급조건 간단, 연회비 없음
체크카드는 계좌에서 바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자격심사 없이 쉽게 만들 수 있다. 12세 이상 부터 만들수 있으며 14세 미만은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다. 아이들 용돈 카드로 괜찮다. 연회비가 없는게 큰 장점이다.
1-2) 과소비 예방
계좌에 현금이 있어야 결제가 되고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과소비를 막을 수 있다. 자기 자신의 형편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사용하게 된다.
1-3)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높음

총 급여의 25%를 초과하여 사용한 금액 중 체크카드로 사용한 30%는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2. 신용카드 장점

2-1) 신용관리에 도움
대출을 받을 때 금융사는 신용점수로 사람을 믿을 지 판단한다. 신용카드는 발급 받고 연체없이 잘 사용한다면 신용 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2-2)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총 급여의 25%를 초과하여 사용한 금액 중 신용카드로 사용한 15%는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체크카드 보다 낮다.)

보통 사람들은 총 급여의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해 혜택을 많이 받고, 그 이후 부터는 체크카드를 사용해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1~8월은 신용카드, 9~12월은 체크카드를 사용해 혜택을 최대로 받는다.)
2-3) 할인 혜택과 포인트 적립
신용카드는 포인트적립이나, 캐시백 같은 혜택이 많다.
3. 체크카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한다.
6~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한다. 일부 신용 평가사는 체크카드 이용실적도 신용 평가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서 말한 1~10월에 신용카드, 11~12월 체크카드 몰아쓰는 방법 같은 경우, 체크카드를 꾸준히 쓰지 않아 소비습관이 안정적이지 못하다고 판단 될 수도 있다.
주의해야한다.
4. 신용카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카드는 한도액을 실제 쓰는 금액보다 높게 설정한다. 평소에는 한도액의 30~50%만 사용한다. 한도액을 꽉 채워 사용한다면 평가사에서 여윳돈이 부족한 사람이라 판단 할 수 있다.
오래된 카드는 해지하지 않고, 계속 사용한다. 오래된 카드를 해지하면 기존에 쌓인 건전한 이력이 사라져 신용평가에 활용되지 못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