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좋은 정보들을 많이 찾아봐야한다. CMA통장을 만들기로 했다면 이미 어느정도 CMA통장에 대해 많이 찾아봤을 것이다.
CMA계좌 개설을 할 때 유의할 점과,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 후기에 대해 알아보자.
1. CMA 통장 개설 유의사항
CMA 통장을 개설하기 전에 우선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금리, 수수료, 그 외 제공 되는 기능들에 대해 공부를 해야한다. 그리고 나에게 맞는 CMA 통장을 찾아야 한다.
이전 글에서 여러 CMA 통장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금리가 높은 순서대로 내림차순으로 정리하고, 혜택들을 하나씩 비교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CMA통장을 일반 입출금 통장으로 사용하려고 했고, 그러기 위해서 이체, ATM기기 등의 수수료가 없어야 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한 CMA계좌는 KB증권의 CMA통장이었다.
사람마다 개인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본인의 기준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된다.
2. CMA 통장 개설 방법
KB증권에 CMA통장이 은근 괜찮아 보였다.
KB증권 CMA통장 개설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KB증권 앱을 깔아야 한다.
아래 링크에서 설치
개좌 개설시작을 누른다.
CMA통장도 주식거래가 가능하다. 하지만 CMA통장에서 일반 주식거래 계좌처럼 미수 등의 기능은 제공이 되지 않을 것이다.
현금 거래만을 하려면 CMA를 이용해 거래를 해도 괜찮다. 하지만 나는 CMA통장을 입출금 통장과 같이 사용하기에 CMA 항목에만 체크를 하였다.
다음을 누른다.
개인정보를 입력하다. 이름과 핸드폰 번호, 주민번호를 입력한다.
약관등을 확인하며 다음을 누른다. 클릭 몇 번이면 CMA계좌가 개설된다.
마이페이지 (My page)에서 My CMA 항목에 들어가면 통장이 개설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CMA 통장 후기
3-1) 일반계좌와 금리 비교
평생동안 사용했던 일반 계좌와 금리 비교를 해보았다. 입출금 계좌의 금리를 확인해 보았는데 연 0.1%였다.
입출금 용도라 당연히 그렇긴 하지만 낮아도 너무 낮긴하다.
CMA통장은 금리가 높은 대신 원금 보장이 안되는 단점이 있긴하다. 그래도 본인 성향에 맞다 싶으면 만들면 된다.
3-2) CMA 금리 후기
CMA통장에서 매일 이자가 지급되는 것이 굉장히 매력있게 다가왔다.
1,000만원을 CMA통장에 두었는데 거의 매일 1000원 조금 안되는 금액이 들어온다. 일반 입출금 통장이었으면 그냥 노는 금액인데, 이렇게 조금이라도 수익이 생기니 굉장히 좋다.
일반 입출금 통장에 카드값, 생활비, 공과금, 통신비 지출의 명목으로 몇 백만원이 놀고 있는데, CMA 통장에 옮기고 두면 자동적으로 이자가 생기는 것이다.
5,000만원까지 보장인 CMA통장도 있고, 그렇지 않은 CMA통장도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유용한 통장인 것은 확실하다.
앞으로 입출금 통장은 CMA통장으로 확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