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펀드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금리가 인상되며 주식말고, 채권, 원자재, 금 등등에 다른 종목에도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하지만 주식 말고는 접근 방법이 너무 어렵다. 주식은 대중화 되어 있어서 쉽게 사고 팔수 있는데 펀드는 아직 모르겠다. 예금 비슷한 것 같기도 한데 자세하게는 모르겠다. 펀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 알아보기에 너무도 공부할게 많다. 펀드가 무엇인지 하나하나씩 알아보자.
주식을 하다보면 펀드 등의 용어도 많이 접하게 된다. 그래서 관심은 생기지만 주식만큼 한번에 큰수익을 기대하기 힘들어서 잘 공부해 보지 않는다. 비슷한 용어로 ETF, ETN 등이 있는데 차이점은 무엇인가?
2. 펀드란 무엇인가?
2-1) 펀드 뜻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략적으로는 알고 있다.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서 투자회사가 대신 투자해 주는 것”
하지만 정확한 정의를 알고 투자해야한다. 자기 자신의 투자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주식보다 괜찮은지, 지금 현재의 경제 상황에서 펀드는 괜찮은지, 펀드의 종류는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국어 사전에는 “투자 신탁의 신탁 재산” 이렇게 단순하게만 나와있다.
다시 펀드는 무엇인가?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여러 종류의 자산에 투자운용한 후 그 결과를 돌려주는 간접 투자상품이다.
여기서 자산은 무엇이 있을까? 유가증권이 있을 것이고, 부동산, 비행기, 석유, 금 등을 기초로 하기도 한다.
* 유가증권 : 권리를 증명한 종이이다.
- 화폐증권 : 현금, 수표 등
- 자본증권 : 주식, 채권 등
- 상품증권 : 화물상환증, 선하증권 등
개인이 투자하기 어려운 상품, 투자하기에 금액이 큰 상품들에 투자금을 모아서 대신 투자를 해준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대신 자금을 모아서 투자해 주는 것”이다.
2-2) 펀드의 장단점
펀드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 공동투자 : 일반 투자자들에게 소액의 자금을 투자 받아 거액의 자금으로 소액으로 불가능한 여러 상품에 투자가 가능하다.
- 전문성 : 금융 전문가들이 대신 재산을 운용한다.
- 분산투자 : 다양한 유가증권 등에 분산투자 한다.(위험성이 감소한다.)
- 수익성 : 가격변동 뿐만아니라, 이자, 배당 수익 등 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목적이 있다.
펀드의 단점은 아래와 같다.
- 책임 : 투자자의 책임이다. 전문 운용 실패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
- 이해도 : 투자 전 꼼꼼히 이해해야한다. 실물자산, 파생상품, 외환 등 정확히 이해하고 투자해야한다.
- 수수료 : 생각보다 수수료 나가는게 많다. 선취판매수수료, 환매수수료, 운용보수 등 조금씩 나가는 비용이 있다. 2%~ 정도의 적은 파이를 차지 하지만 그래도 아까울 수 있다.
그래도 펀드는 다양한 상품이 있다. 수수료가 적은 상품도 있고, 주가 지수를 따르는 인덱스 펀드도 있다. 인덱스펀드 같은 경우는 수수료가 적다. 펀드매니저의 적극적인 투자가 없어서 그럴 수도 있다.
3. 펀드 투자 방법
- STEP1 : 증권회사, 은행에 방문, 전화 등으로 문의한다.
- STEP2 : 계좌를 개설한다.
- STEP3 : 상품을 결정한다.(본인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에 투자)
- STEP4 : 투자 설명서 수령한다. (약관, 설명서 등을 수령하여 열람)
- STEP5 : 상품을 매수한다. (신청서, 설명서에 사인)
- STEP6 : 잔고 확인한다. 발급받은 통장에 투자금액 잔고를 확인한다.
기존에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한국포스증권에서 가입할 수도 있다.(예전 이름은 펀드슈퍼마켓이다.)
수수료와 유지비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