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실비보험 청구 방법! 구비서류 확인 (모바일로 간편하게)

실비 보험(실손보험)은 하나씩 있을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고, 30대에 얼마나 아프려니 하겠지만 점점 아픈 구석이 늘어간다. 그래서 실비보험은 필수이다.

여러가지 보험 중에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에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다.

우체국 실비, 실손보험

1. 우체국 보험 모바일 앱 설치

우선 우체국 보험 앱을 설치해야한다.

우체국 보험 앱설치

우체국 보험 “잇다“라는 앱이 있다. 예전 우체국 보험앱은 웹사이트를 앱으로 변환해서 동작하다 보니 오류가 많았는데 현재 “잇다” 라는 앱은 오류가 없고, 유연하게 구동이된다.

아래 링크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앱을 설치하고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우체국 실손보험 청구 방법

로그인을 하고 보험금 청구를 하면 맨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청구 유형을 선택하고, 보험을 청구하면 되는데 우선 스크롤로 내려서 구비서류와 신청 절차를 확인해 보자.

2. 우체국 보험 신청 구비서류 및 절차

2-1) 우체국 실비보험 서류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구비서류를 먼서 확인해 보자.

우체국 실비보험 구비서류

공통서류는 “보험금청구서”,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이 필요하다. 모바일로 신청할 때는 로그인을 할 때 실명 확인이 되므로 생략이 가능하다.

실손보험 청구는 입원과 통원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나누어 진다.

입원
 - 진단서 또는 입퇴원확인서
 - 진료비계산서(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
통원
 - 진단서/통원확인서/소견서/진료차트/처방전 중에 택1
 - 일자별 진료비계산서(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
 - 약제비(조제비) 계산서(영수증)
  (* 진단명이 확인되어야 하며 진단서 제출 시 통원 일자 확인되어야 함)

입원, 통원 둘다 3가지 서류가 필수로 필요하고, 약제비 같은 경우 있다면 추가로 제출하면 된다.

2-2) 우체국 보험 신청 절차

우체국 보험 신청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우체국 보험 신청 절차

모바일 접수같은 경우 조건이 있다.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 신청할 수 있고, “청구금액이 3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 할 수 있다.

상위 조건 외의 경우는 우체국 금융창구에서 직접 접수해야한다. 예를들어 300만원이 넘는 경우는 창구를 방문해야한다는 의미이다.

보험청구 절차

절차를 확인해 보면 먼저 보험 사고가 발생한다. 우체국에 모바일이든 창구든 접수를 한다. 접수를 하고 서류가 미비하면 청구서류 보완/반송을 하고, 즉시 지급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처리를 한다.

보험지급 심사팀 서류접수를 하면 조사 대상건에 대해 조사를 한다. 하지만 대부분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처리 된다.

3. 우체국 보험 청구 방법

모바일로 보험은 어떻게 청구할까? 다시 처음 조건에서 신청하면 된다.

실비 신청 방법

수익자=피보험자를 선택한다. 개인(신용)정보처리동의를 선택하고 동의를 한다.

청구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청구내용에는 집 주소 등 개인정보와 청구유형, 발생원인, 진단명 등을 작성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류를 업로드 하면 된다. 서류는 글씨가 잘 보이도록 사진을 미리 찍어두면 좋다.

요즘에는 글씨가 잘보이도록 스캔하는 앱들도 있어 그러한 앱을 사용해도 좋다.

서류 심사는 2일 정도 걸리는 것 같다. 신청해본 결과 지급까지는 3~4일에는 지급된다.

30대 이후부터 몸이 많이 다치거나 약해지는데 실손보험도 들고, 제대로 신청해서 건강관리를 잘하자!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