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어렵다 어려워! 이제는 금리가 올라서 투자가 어렵다. 투자를 한다고 해도 오르기는 커녕 그냥 박스권 안에 갇혀힜다. 주식, 코인, 부동산 다 똑같다.
물가도 오르고 당장 내가 먹고 살기도 힘든데 투자가 웬말이냐. 그래도 적금보다. ETF, 펀드 등 투자를 한다. 그리고 나중에 투자를 위해 돈을 모아 놓는다.
그런데 월급쟁이가 돈을 모으려면 지출을 알아야 한다. 수입대비 어느정도 금액이 지출되는 지 알아야 남은 금액으로 투자를 한다.

사회생활을 하면 자동납부 되는 금액이 있는데 신용카드, 개인계좌 등 여러 군데에서 납부가 되고 있어 한눈에 파악이 어렵다. (통신비는 신용카드, 보험료, 관리비는 계좌 등등 한눈에 파악이 어려움)
한눈에 파악한 뒤부터가 돈 관리의 시작이다. 일정한 고정비가 어떻게 지출되는지 확인해 보자.
2. 신용카드 자동납부 계좌 자동이체 모바일 확인 방법
금융위원회에서 계좌, 신용카드에 자동납부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놨다.

PC로는 페이인포라는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되고, 모바일로는 어카운트인포라는 앱을 이용하면 한번에 조회가 가능하다.
PC로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설명되어 있다.
2-1) 계좌정보통합관리(어카운트인포) 설치 방법
모바일로 조회하려면 우선 어카운트인포 앱을 설치해야한다. (금융결제원에서 서비스한다.)
아래 링크에서 설치

2-2) 카드, 계좌 자동납부 조회 방법
참고로 계좌정보 통합관리 앱은 보안 때문에 캡쳐가 되지 않는다.

우선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하면 개인 정보를 보여준다. 홈 화면은 위와같다. 아래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자주쓰는 계좌”, “자주쓰는 카드” 를 볼 수 있다. 이 항목을 조회하여 자동납부되는 항목을 조회할 수 있다.

자주 쓰는 계좌를 조회해 보면 위 그림과 같이 은행 계좌가 쭉 나온다. 제 2금융권, 증권사 계좌를 포함하여 나온다.
계좌 별로 상세 조회를 클릭하면 등록된 자동납부 내역들을 확인 할 수 있다.

자주쓰는 카드 항목을 조회해 보면 사용하고 있는 카드들이 조회된다.(PC에서는 체크카드는 조회가 되지 않았는데 상세한 항목들이 조회된다.)
상세하게 조회해보면 카드사 별로 등록되어 있는 자동 납부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