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국의 ETF 종류 및 추천

1. 국내 ETF 종류

많기도 참 많다. ETF 종류!

코스피와 코스닥에는 2400여 개의 회사가 있다. ETF는 이 회사들을 산업별로 테마별로 조합해서 상품을 만든다. ETF의 종류를 먼저 알아보자.

ETF 종류 및 추천

1-1) 시장지수 ETF

시장지수 ETF는 말 그대로 지수를 따라가는 ETF이다. 여러가지 지수들이 있는데 이를 추종하는 ETF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대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는 코스피, 코스닥이 있다. 그리고 코스피200, 300 ETF 같은 경우 대표하는 회사 200, 300개만 추려서 지수를 만들고 따라간다.

코스닥은 코스피에 상장하기에 규모가 좀 작은 회사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코스피가 메이저리그라면 코스닥은 마이너리그다. 코스닥이라고 무시해선 안된다. 좋은 회사들이 많아 수익률도 높다.

MSCI 코리아 지수는 모건스탠리의 자회사에서 발표하는 지수이다. 한국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MSCI Korea Index 지수를 만들었다.

1-2)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는 지렛대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조금만 눌러도 반대편은 쑥쑥 올라간다. 지수의 2배 상품인데 내려갈 때도 물론 2배이다.

1-3) 업종 및 테마 ETF

주식회사는 성장주, 가치주 등 여러 회사들이 있다. 물론 회사들이 자체적으로 저희는 성장주 회사에요, 가치주 회사에요 이렇게 말하지 않는다. 투자회사들이 회사들의 지표를 보고 각각의 방식대로 나눈다. 이렇게 테마로 나눌수도 있고, 2차전지, 자동차, 반도체 등등 업종별로 테마를 나눌 수도 있다.

2. 미국 ETF 종류 및 추천

한국에는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있듯이 미국도 지수가 있다.

2-1) 미국의 지수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이 많기 때문에 우선 미국 지수에 대해 알아보자.

  • 나스닥 지수 : 미국 벤처기업들 위주의 증권거래 시장이다. 애플, 알파벳(구글), 아마존 등이 있다. 3,300여개의 회사가 등록되어 있다.
  • 다우존스 지수 : 다우존스라는 회사에서 선별한 우량 기업 주식 30개 종목으로 지수를 만든것이다. 우량기업 주식 30개 종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 S&P500 : 국제 신용 평가기관인 Standard & Poors에서 만든 주가지수이다. 나스닥과 다우존스에서 좋아보이는 500여개의 회사를 선별해서 만들었다.

2-2) 미국 지수 추종, 국내 ETF

국내 ETF는 환율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잘 확인해 보고 투자해야한다. ETF뒤에 (H)라고 붙은 상품은 환율의 움직임으로 인한 위험에 대비했다는 뜻이다. 이를 환헷지라고 하는데 환율 변동에 의한 변동이 줄어 든다.

(합성) 이라고 붙은 것은 ETF 운용에 하청을 준다는 뜻이다. A회사 이름으로 팔지만 실제 운용은 B회사 이다. 수수료가 일반 ETF에 비해 높다.

나스닥 지수 추종 ETF : ACE 미국나스닥100 등의 상품
다우존스 지수 추종 ETF : TIGER 미국다우존스30 등의 상품
S&P 지수 추종 ETF : TIGER 미국 S&P500 등의 상품

2-3) 미국 지수 추종, 미국 ETF

미국 ETF에 직접 투자도 가능하다.

S&P500 지수 추종 상품 : SPY, IVV, VOO 등의 상품

위 세 항목의 차이점은 연간 운용 보수이다. SPY가 0.09로 가장 비싸고, 나머지는 0.03이다. 셋 다 한주에 40~50만원을 하니 가격이 좀 있는 편이다.

나스닥 지수 추종 상품 : QQQ, QQQM 등의 상품

오리지널 나스닥 지수는 QQQ인데 QQQM이라는 상품도 내놓고, TQQQ라는 레버리지 상품도 있다. S&P보다 운용 보수가 비싸다. 0.2%정도 한다.

2-4) 미국 테마 및 레버지리 국내 ETF

미국 IT기술 위주의 기업을 묶은 ETF, 레버리지 ETF등 상품이 많이 있다.

상품들이 정말 많아서 잘 공부하고 투자해야한다. 괜찮은 상품을 찾아보고 공유할 계획이다.

4. ETF 구분 및 추천

위 글에는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EFT만 적어두었다. 하지만 ETF나 펀드는 액티브, 패시브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액티브는 “액티브”의 뜻 처럼 펀드매니저 들이 분석해서 좋아보이는 회사를 발굴해서 상품화 하는 ETF이다. 반대로 패시브는 지수의 움직임을 그대로 추종한다. 액티브는 적극적으로 운용하기에 액티브 ETF는 수수료도 그냥 인덱스 ETF보다 비싼편이다.(0.5%정도)

액티브 ETF는 뒤에 액티브라고 붙어있다. 예를들어 ‘KODEX K-미래차액티브 ETF(385520)’ 이렇게 표시 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최근에는 액티브 상품들이 많이나오니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사람들은 투자하면 되겠다.

아래는 액티브 펀드 몇 가지 이다.

  • KODEX K-미래차액티브 ETF(385520) : 미래 모빌리티 관련 산업
  •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ETF(385510) : 태양광, 수소, 2차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
  • ACE글로벌 BBIG 액티브 ETF(387280) : 나스닥 대표 테마
  • 네비게이터 ESG액티브(385590) : 모빌리티 혁신 산업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상품들을 찾아보자.

Leave a Comment